[인테리어-1] 가구에 많이 쓰이는 원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세상에는 많은 수종(樹種)의 나무들이 존재하고 있고, 지역에따라 같은 수종(樹種)이라도 강도와 특이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세상에 많은 수종(樹種)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가구에 많이 쓰이는 수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참나무(Oak)
참나무는 강도가 단단하여 우라나라에서는 "숯"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하였고, 서양에서는 술통, 건축/가구
목재로 많이 사용한 수종이며, 크게 "레드오크" 와 "화이트오크" 로 구분됩니다.
화이트오크는 레드오크에 비해서, 약간 더 무거우며 단단합니다.
화이트오크는 야외용가구(Outdoor), 보트, 주류 숙성용 베럴에 사용됩니다.
레드오크는 주로 실내용가구에 많이 사용됩니다.
참나무(Oak)는 고급스러운 무늬와 강도를 다 갖춘 목재라서 예로부터 고급 가구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도 고급가구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2.물푸레나무(Ash)
물푸레나무는 강도가 좋고, 밝은색과 촘촘한 나무결이 특징이며, 탄성이 뛰어나 가구자재로 많이 쓰입니다.
참나무(Oak)와 강도가 상의하여, 대체품으로 많이 쓰이는 목재이며, 가격도 참나무에 비해 저렴하여,
가구자재 바닥제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3.호두나무(Walnut)
대표적인 하드우드(고강도목재)로 불규칙한 아름다운 줄무늬와 광택, 습도나 온도에 의한 뒤틀림이나 갈람
짐에 강하고 잘 썩지 않아 , 고급내부 마감재, 자동차 , 선박 등에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강도와 뒤틀림이 적어서 , 테이블, 의자와 같이 내구성이 필요한 가구에 많이 쓰이고 있지만, 가격이 비교적
높기때문에 고급가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4.자작나무(Birch)
자작나무는 목제가 단단하며, 고운나무결을 가지고 있어, 합판이나 무늬목(껍질)로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집성목재로 가구도 만들지만, 건축자재나 팻용품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5.아카시아(Acacia)
아카시아는 무늬가 진하고 아름다우며, 색상이 진한편입니다.
목재가 단단하지 않아서, 갈라짐이나 비틀림 변형에 다소 약한편이라, 가공하기가 쉽지 않은 목재입니다.
주로 집성을 하여 사용하여, 갈라짐이나 변형을 보완하여 사용합니다.
주로 바닥재나 가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6.고무나무(Rubber)
주로 고무원료를 채취하기위해 심는 수종이나, 생산량이 많고 저렴한 편이라 많이 쓰이는 목재입니다.
나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주로 집성을 하여 가구에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아주 단단한 목재는 아니지만, 소나무보다는 단단하고 값도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가 좋은 목재입니다.
7.티크(Teak)
대표적인 고급목재로 최고급 가구, 몰딩, 식탁 , 선박인테리어 등 많이 쓰이는 목재입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열 습도 병충해등에 강하며 , 가공성도 매우 뛰어난 목재입니다.
가격이 비싼편이라 고급가구에 주로 쓰이며, 미얀마산 티크가 품질이 매우 좋은편에 속합니다.